Ban Jaeha 반재하
Shirts and Shirts
셔츠와 셔츠
2016
shirts
77x45cm each



Shirts and Shirts-Receipt
2017
pigment print
23x7.8cm, 29.7x21cm, 19.2x8.5cm, 29.7x21cm
Shirts and Shirts-UNIQLO
2017
pigment print
40x70cm
Shirts and Shirts-Warehouse
2017
pigment print
40x70cm
Shirts and Shirts-Wharf
2017
pigment print
70x46.5cm
Shirts and Shirts-Dongil Textile
2017
pigment print
49x70cm
1.
나는 가끔 유니클로에서 9900원짜리 티셔츠, 혹은 19900원짜리 원피스를 구입하곤 한다. 유니클로 홈페이지 첫화면에 적혀 있는 것처럼 실로 ‘특별한 가격’이다. 심지어 품질도 그리 나쁘지 않다. 하지만 바보가 아니라면 상품 가격이 ‘특별하’기 위해 누군가가 열악한 환경에서 일하거나, 정당한 임금을 받지 못하거나, 너무 긴 노동시간에 시달린다는 것을 알 것이다. 그런 누군가들의 피해 덕분에 나는 저렴한 가격으로 옷을 구입할 수 있다. 

나는 내가 가진 사회적 관계망과 지원금이라는 시간적, 경제적 조건을 규칙삼아 최대한 윤리적(비폭력적)인 옷을 제작하고자 한다. 그 실천 방법은 다음과 같다.

2.
SPA브랜드에서 마음에 드는 옷 하나를 두벌 구입한다. 패턴 전문가에게 한 벌과 적당한 임금을 주고 패턴을 떠 달라고 부탁한다. 해당 소재와 가장 비슷한 실 또는 원단을 구입한다. 만약 실을 구입했다면 직물로 만들기 위해 내가 직조를 하거나 또 다른 누군가에게 임금을 주고 맡긴다. 원단과 패턴을 가지고 그 옷이 생산된 현지에 간다. 현지의 직공을 섭외해서 원단과 패턴을 주고 제작해달라고 부탁한다. 그에게 법적으로 가장 적당하다고 생각되는, (자문을 통해 유추된 가격) 임금을 지불하다.

모든 과정은 사진과 동영상으로 기록된다. 이때 이 작품에 관여하게 될 모든 분들의 양해와 허락 후 이를 진행한다. 양해와 허락은 문서화되어 양쪽(작가와 참여자)에 전달된다.

3.
사용하지 않은 SPA옷과 내가 만들어낸 옷은 함께 전시된다. 작업 과정이 담긴 영수증, 영상, 글등과 같은 기록물 또한 옷과 함께 전시된다.

4.
최종 결과물 안에는 내가 가진 사회적, 경제적 한계와 기회가 드러날 것이다. 어떤 단계에서는 내가 가진 인적 자원으로 손쉽게 달성될 수 있고 또는 내가 가진 지식과 능력으로 스스로 해결될 수도 있다. 그러나 목화씨를 손에 넣어 직접 재배해 실을 엮고 직조해서 직물을 만들지 않는 이상 목화를 재배할 때, 실을 만들 때, 직물을 생산할 때 발생했을지도 모르는 비윤리성은 제거하지 못할 것이다. 결국 윤리적이고자 노력하는 와중에도 간접적인 폭력은 남아있을 것이고 그것이 내가 가진 사회, 경제, 시간, 기술적 한계일 것이며 그것들은 과정과 결과 속에 남게 될 것이다.
© Ban Jaeha